호이호이~! 지방직 일행 9급 합격했어요

#공무원정보

2017/07/26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016년 지방직 일행 9급 시험에 합격해서 노량진을 떠나게 된 장수생입니다.

공부한지는 3년가량 됐는데 사실 첫해엔 공무원 시험을 우습게 보고 전력을 다해 공부하지도 않았고 정말 제 자신이 부끄러울 정도로 열심히 하지 않았기 때문에 결과는 당연히 불합격이었습니다.

절치부심하고 두번째 해엔 나름 열심히 한다고 했는데 결과는 역시나 불합격. 하지만 한두문제 차이로 떨어졌기 때문에 내년엔 꼭 될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일년을 더 투자했더니

결국은 합격의 문턱을 넘을 수 있었습니다. 한두문제 차이때문에 떨어지신 분들 굉장히 많을 거 같은데 포기하지 않고 일년 더 열심히 하시면 다음해엔 꼭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단기합격자가 아니다보니 공부방법은 사실 특별한 건 없었고 그냥 꾸준히 하다보니 조금씩 실력이 쌓이고 쌓여서 합격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일단 제가 공부했던 강의와 교재들을 소개 해보자면

국어는 선재국어 강의를 들었고 기출문제집도 선재국어로 공부했습니다. 워낙에 유명하신 강사님이라 그냥 믿고 따라갔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1권에 표준어 외래어 부분과 4권에 고유어 사자성어를 6개월가량 꾸준히 했더니 암기에 대한 부담을 어느정도 덜어낼 수 있었습니다.

영어단어와 국어는 스터디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혼자하기 힘드신 분들은 스터디를 통해서 암기하시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영어는 처음에 독학으로 했다가 생각보다 점수가 안나와서 뒤늦게 조은정 공기밥 기본강의부터 999 독단기까지 강의를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독해는 그냥 혼자하는 걸 추천하구요 영어에 어느정도 자신 있는 분들이라도 공무원 시험에 나오는 문법 포인트를 한번 찝고 넘어가면 좋을 거 같아서 기본문법강의 정도는 듣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조은정 공기밥을 들었지만 지금은 공시시장을 떠나신 것 같고 처음부터 꼼꼼히 하고 싶으신 분이시라면 이동기 강사님, 어느정도 기본이 되있으신 분들은 손진숙 강사님 추천드려요. 

국사는 신영식 강사님 수업을 들었고 필기노트를 통해 암기를 했습니다.

국사는 그냥 필기노트를 여러번 반복하고 기출문제를 많이 푸는 걸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7급까지 생각한다면 기본서에 더 중점을 둬야 할 것 같지만 9급 한국사는 난이도가 그렇게 높게 나오는 편이 아니어서 필기노트와 기출문제면 충분합니다. 

행정법은 써니 행정법을 들었는데 개인적으로 최고의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행정법 선택하신 분들에게 강추합니다. 기본서에 o.x 가 워낙 많이 실려 있어서 기본서만으로도 충분한데 부족하다 싶으신 분들은 기출문제집까지 하시면 완벽할 것 같아요.

그리고 시험날에 다가와서 하는 최신판례특강을 꼭 들으시길 바랍니다. 

행정학은 신용한 강사님 수업을 들었고 국사와 마찬가지로 기본서(3회독부터는 요약서만 봄)와 기출문제집을 반복해서 봤습니다. 

시험을 다 치고 나서도 든 생각이 역시 기본서와 기출문제집이 가장 중요하구나 라는 거였고 기본서와 기출문제집만 최대한 많이 소화하신다면 합격에는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기출문제집을 풀때 확실히 아는 문제와 애매하게 아는 문제, 모르는 문제를 잘 구별해서 확실히 아는 건 지우세요. 회독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는 노량진에서 2년 가까이 있었는데 그 중 1년 정도를 영광독서실을 다녔고 나머지는 학원 자습실을 이용하거나 다른 독서실을 다녔었습니다. 

보통 시험이 끝나고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학원 자습실을 다니면서 공부했고 시험이 다가오면 영광독서실에서 공부했습니다.

저는 주로 1관에 있었는데 타독서실에 비해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독서실 특유의 답답한 느낌이 별로 없어서 좋았습니다. 독서실에서 공부하면 답답하고 공부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영광1관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