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콩@ - 2016 국가직 합격수기

#공무원정보

2017/08/01








 





안녕하세요. 2016년 국가직 교정직렬 합격후기 올립니다.

준비기간:  2015년 10월~2016 4월

단기간에 합격한다는 목표로 합격수기도 읽어보면서 전략을 짜서 신중히 접근하려고 했지만

첫 시험 준비인지라 시행착오가 꽤 있어서 아쉬움이 남네요.

기본적인 공부전략은 기본서+기출+인강으로 단순화하여 접근하였습니다.

준비기간도 짧았기에 문풀은 많이 하지 못하였지만

9급 시험은 저 정도 전략만으로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부장소는 도서관에서 오전시간에 집중해서 5시간 정도 공부를 하고

집에 와서 점심을 먹고 쉰 다음에 인강을 듣거나 집에서 자습하거나

다시 도서관에 가서 공부하는 방식으로 그날 컨디션에 따라 유동적으로 공부를 해서

어떻게 보면 변덕스러우면서도 꾸준히 공부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 합격하고 나서 보면 도서관에 일주일 최소 5번 정도라도 가서

최소 5시간 이상이라도 순수 공부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했던 것이 합격에 큰 영향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9급 시험에 임하기 전에 자기에 대해 냉철하게 고민을 해보고 공부장소나 공부습관, 공부스타일 등을 점검해서

공부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다고 봅니다.



1. 국어

: 선재국어 기본서(올인원 인강 포함)+선재기출실록+나침판모의고사 vol.1

국어는 문법부터 생소하고 양도 많아서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심리적 압박을 느꼈던 과목이어서 제일 유명한 선재국어 인강을 통해 국어를 정리했습니다.

이선재 선생님 문법쪽 강의는 특히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집중해서 들었고 문학, 독해, 어휘파트는 상대적으로 집중을 덜해서 들었지만 완강을 해서 들어서 국어에 대한 이해도는 높였습니다.

선재국어 인강을 들은 후 따로 기본서 1회독을 한 후, 선재국어 기출실록 5회독을 통해 문제풀이 감각을 키웠고 기본서만으로 부족했던 이해력도 키울 수 있어서 무엇보다 도움이 많이 됐던 것 같습니다.

어휘와 한자는 선재국어 4권이나 기출실록을 통해 한번에 몰아서 집중해서 외우는 방법을 취했습니다.

문학은 선재국어 인강을 통해 한 번 보고 선재기출실록 5회독, 나침판모의고사 1회독 후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국어는 방대한 양 때문에 기본서나 기출실록을 통해 약점을 잡아내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접근하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2. 영어

: 보카바이블3.0+이동기독해원리실전편+한덕현 제니스영어실전문법464+조은정하프모의고사1+한덕현실전모의고사 Red

영어는 우선 2015년 9급 국가직 영어문제지를 인쇄해서 시간 재고 풀어서 80점 정도 나온 것을 확인한 후 영어전략을 짰습니다. 어느 정도 영어 기본은 있다고 생각했지만 공무원영어와 토익은 다르다고 생각해서 이동기 독해원리 실전편을 우선 구해서 하루에 5문제 정도씩 풀면서 공무원 영어에 대한 감을 키웠습니다. 또한 조은정하프모의고사와 한덕현실전모의고사 red 편을 시간을 재고 일주일에 최소 5일 정도는 풀려고 노력했습니다.

어휘는 보카바이블3.0을 전체적으로 2회독을 하면서 공무원 어휘에 대한 감을 키웠습니다. 제가 준비기간이 짧았기 때문에 보카바이블은 많은 회독수를 돌리지 못했지만, 보카바이블3.0에 들어있는 미니단어장을 도서관이나 다른 장소에 갈 때 들고 다니면서 수시로 보면서 외우려고 노력했던 것이 어휘 감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국가직 영어 시험을 볼 때도 어휘 문제는 어느 정도 커버했던 것 같습니다. 어휘는 시간을 통째로 내서 집중을 내는 것도 좋지만 자투리시간에 외우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독해문제를 풀면서 단어를 정리하는 것도 단어장을 사서 보는 것 만큼 효율적이기에 수험생 분들의 취향이나 현재 영어 수준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문법은 한덕현영어실전문법464을 통해 2회독 정도 보고 정리하였는데 책 자체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편이라 집중해서 문법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초단기로 영어를 접근하실 분들은 질 좋은 하프모의고사만 최소 주5회 이상 푸시면서 독해나 문법 감을 키우시면서 단어를 정리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영어는 무엇보다 시간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시간적 제한을 두면서 풀어야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어휘 부분이 많이 취약하시다면 자기에게 맞는 단어장을 구해서 같이 병행하는 방법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3. 한국사

: 해동한국사 기본서+해동기출정해

한국사는 강의를 듣지 않고 접근했던 것이 큰 실수였습니다. 양이 무엇보다 방대하고 감이 잘 안잡혀서 혼자 1회독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비했습니다. 2회독을 해도 감이 안잡혀서 해동기출정해를 12월부터 사서 풀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사 기출을 풀면서 어느 정도 감을 잡았고 방대한 기본서는 시험 전날까지 소홀히 하다가 결국은 제대로 활용도 못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한국사 인강을 진득히 1회독을 했더라면 더 낫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렇지만 9급한국사는 기출문제집을 통해 회독을 돌리고 약점을 보강하는 방식을 취하면 어느 정도 점수대는 나온다고 봅니다. 해동기출정해는 양이 많은 편이지만 많은 문제를 통해 이론도 정리할 수 있고 실전감각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4. 교정학

: 김지훈 정도교정학+메카기출문제집

김지훈 정도교정학을 통해 빠르게 형사정책과 교정학을 정리하였고 메카기출문제집으로 실전감각과 약점보강을 하였습니다.

교정학은 양이 그렇게 많다고 보지 않고 소홀히 했던 것이 9급 시험에서도 만족스럽지 못한 점수로 나와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 과목이었습니다.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면서 약점 부분은 기본서 다독을 통해 정확도를 더 높이는 방향이 더 좋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기출문제집만으로 한계가 있는 과목이니 신중히 접근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교정학 문제는 기속행위(~해야 한다)와 재량행위(~할 수 있다) 구분 문제로 헷갈리게 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 부분을 주의 깊게 보시면 될 듯 합니다.



5. 형사소송법

: 김중근 형사소송법+김중근 기출문제집

김중근 형사소송법 올인원 강의를 빠르게 들은 후에 혼자서 1회독을 집중해서 봤습니다.

그 다음에 김중근 기출문제집을 통해 형사사송법 이론과 실전감각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과목보다 기출문제집의 효과를 누릴 수 있었던 과목이라 기출문제집을 통한 접근법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형사소송법을 처음 접하신 분이라면 강의를 통해 형사소송법에 대한 이해도를 키우고 나야 기출문제집의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리

: 다른 수험기처럼 너무 뻔하지만 시험기간에 제일 중요한 것은 초심을 지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수험생활을 하면서 수험생의 집중력을 갉아먹는 요소는시험 준비 전이나 시험기간 중간중간마다 점검을 하면서 정리하는 게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인간관계는 수험생활의 양날의 검이기 때문에 마음이 굳건하지 못하신 분들은 애초에 잘 정리하고 수험생활에 정진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매일 공부계획을 세우고 도서관에 간다고 결심은 했지만 길지도 않은 수험기간에 나태해지고 슬럼프에 빠지고 인간관계로 인해 1주일 이상 공부도 못한 적이 꽤 있었습니다. 그래도 다시 마음을 추스리고 절박하게 도서관에 발걸음을 옮기고 다시 공부를 시작하다 보면 잡념이 사라지고 공부에 몰입이 되는 경우가 있었고,,, 그런 경험이 조금씩 쌓이고 시험 전까지만 어떻게라도 이어진다면 희망이 있다고 봅니다. 무엇보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다른 직렬은 모르겠지만 교정직렬은 포기만 안 하고 정진한다면 붙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시험기간 중에 흔들리더라도 지나친 완벽주의를 버리고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면서 시험준비하시길 바랍니다.